Prøv gratis i 14 dager
Etter prøveperioden kun 99,00 kr / Måned.Avslutt når som helst.
Alle episoder
42 Episoder행위와 존재에서 첫 장에서 본회퍼가 이야기하는 초월적 시도입니다. 칸트의 초월론과 신칸트주의로 넘어가서 관념론으로 이어지는 초월적 시도가 과연 하나님의 계시를 이해하는 방법론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고찰입니다. 본회퍼의 작업은 인간의 이성을 하나님보다 우위에 두어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이해를 축소시켜버린 인식론적 방법론을 해체시키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온전한 계시를 드러내고자 했던 것입니다. https://youtu.be/h8_2Dgmk37k 유튜브를 보시는 게 더 이해하기 쉬우실 거 같아 주소를 남깁니다.
본회퍼의 교수 자격 논문인 행위와 존재에 대해서 한 번 다뤄보려고 합니다. 어려운 논문이지만 그래도 도전..!
마가복음 마지막입니다. 그동안 함께 들어주신 분들 너무 감사합니다. 부활은 기독교 신앙의 근본이 되는 역사적 사건입니다. 하나님께서 창세기부터 약속하신 언약을 최종적으로 이루신 사건이 바로 부활이죠. 부활은 그저 신화가 아니라 실제로 일어난 역사적 사실이며 그 사실에 근거한 목격자들의 진술과 그들이 자신의 목숨을 걸고 지켰던 삶으로 증명된 사건입니다. 많은 학자들이 이를 역사학적으로, 고증적으로 때론 법의학이나 수사학으로, 또는 인문학으로 접근하여 복음서 내용이 허위 사실이 아니라 사실에 근거한 목격자 진술이라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사도신경에서 언급되는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았다는 의미는 무엇을까? 피조물이 창조주를 심판대에 올려놓는 어처구니 없는 재판을 통해서 우리는 어떤 것을 깨달을 수 있을까? 형법적 절차를 제대로 지키지 않고 재판했던 그의 변명이 과연 타당한 것이였을까? 조르조 아감벤의 빌라도와 예수를 읽으면서 우리가 쉽게 간과했던 예수님의 구속사의 시작에 대해 다시 생각보는 시간입니다. 우리도 현대판 빌라도처럼 하나님을 심판에 위에 놓고 나 스스로 심판할 권한이 있는지 착각하면서 사는 것은 아닌지 되돌아 보았으면 좋겠습니다.
예수께서 체포당하시는 장면에서 많은 의미를 새롭게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왜 군호를 짜서 예수님을 밤에 잡으려 했을까? 마태복음에서는 예수께서 유다를 '친구'라고 부르는데 그 의미는 무엇일까? 대제사장의 종이 하는 일은 뭘까? 누가복음에서 기록된 것처럼 왜 예수께서는 오른쪽 귀가 짤린 말고(요한복음)의 귀를 왜 고쳐주셨을까? 51-52절에 등장하는 청년은 누구일까? 성경을 이루신다고 하셨을 때 이사야 53장으로 추정되는데 이사야 말씀에서 말하는 찔림과 상함, 허물과 죄악은 어떤 의미일까?
Tilgjengelig overalt
Lytt til Podimo på telefonen, nettbrettet, datamaskinen eller i bilen!
Et univers av underholdning på lyd
Tusenvis av lydbøker og eksklusive podkaster
Ingen annonser
Ikke kast bort tid på å lytte til annonser når du lytter til Podimos innhold.
Prøv gratis i 14 dager
Etter prøveperioden kun 99,00 kr / Måned.Avslutt når som helst.
Eksklusive podkaster
Uten reklame
Gratis podkaster
Lydbøker
20 timer i måneden